청년매일 허창영 편집장 |
오는 25일 국토교통부는 ▲총사업비 2.6조 원 ▲항공수요는 여객 1,226만 명 및 화물 21.8만 톤 ▲여객·화물 터미널 등 공항시설의 단계적 확장 등을 골자로 ‘대구 민간공항 이전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이하 ‘민항 사타’) 결과를 발표한다고 24일 밝혔다.
대구시는 지난 14일 기획재정부 기부대양여 심의 통과로 군공항 이전의 사업 타당성이 승인된 데 이어, 이번 국토교통부 민항 사타를 통해 민간공항 이전의 경제성도 확보함으로써 향후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사업에 더욱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얼마 전 군공항 이전을 위한 기부대양여 심의가 통과됐고, 민간공항 이전을 위한 사전타당성 검토도 완료됨으로써 신공항 건설을 위한 제반 절차들이 착실히 진행되고 있다”며 “대구 미래 50년 번영의 토대가 될 신공항 건설 사업을 향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이달 말 민간 공항 이전 사업을 전담할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추진단을 출범하고, 이번 민항 사타 결과를 바탕으로 연내에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적정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동시에 착수하게 된다.
국토부 민항 사타의 주요 결과
*민간 공항 부지면적: 92만㎡(28만 평),
*터미널·계류장·주차장 등 공항시설: 51만㎡(15만 평)
*총사업비: 약 2.6조 원
*비용편익분석(B/C): 1 이상, 사업 타당성 있음.
*활주로: 3,500m(미주, 유럽 등 장거리 운항 가능), 여유 부지 300m
*여객 수요: 약 1,226만 명∼1,573만 명
*화물 수요: 약 15.2만 톤∼21.8만 톤
*여객터미널: 개항 시 102,078㎡(3.1만 평), 확장 후 152,078㎡(4.6만 평)
*화물터미널: 개항 시 9,865㎡(3천 평), 확장 후 29,865㎡(9천 평)
*공항 진입도로: 중앙고속도로와 직결 노선(6.6㎞), 의성군 물류단지와 연결도로(4.6㎞) 등
*신공항 연계 교통망: 국지도 68호선과 중앙고속도로 확장, 북구미~군위JC간 고속도로 신설, 신공항 광역철도(대구~경북 의성)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