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나우 이제우 기자 | 서울시가 효행예절, 봉사협동, 희망성실, 창의과학예술, 글로벌리더십 분야에서 귀감이 되는 어린이·청소년·청년을 공개모집한다. 오는 17일 (금)까지 신청접수를 받을 예정이며 각 분야별 심사를 통해 선정된 청소년 및 청년에게는 ‘서울특별시민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민상’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에 따라 △어린이상(7~12세) △소년상(13~18세) △청년상(19~24세) △청소년지도상(25세 이상 개인 및 단체)으로 구분해 시상하며, 수상인원은 대상 4명, 최우수상 22명, 우수상 88명으로 총 114명이다. 추가로, 새터민과 다문화가족자녀, 외국인 후보자는 전체 수상자의 10% 범위내에서 별도 심사 선정한다.
본 상은 연령에 따라 선정기준과 부문에 따라 나뉘며,「어린이, 소년, 청년」은 서울시에 1년 이상 거주한 자로 효행예절, 봉사협동, 희망성 실, 창의과학예술, 글로벌리더십 5개 부문으로 나누어 모집한다. 또한 「청소년지도상」은 서울시에 3년 이상 계속 거주하거나 사업장을 갖고 있는 개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청소년보호‧육성‧지도에 공헌한 개인 또는 단체(시설) 등이 응모할 수 있다. 5개 부문별 공통적 선정기준은 어려운 생활환경에서도 해당 분야 에 모범이 되거나,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실천하는 자이다.
시민상 후보자로 신청하려면 각 급 학교, 행정기관 등 관계 기관 및 단체의 추천, 또는 30인 이상 지역주민의 추천을 받아 3월 6일(월) 부터 17일(금)까지 서울시청 청소년정책과로 방문 또는 우편 접수하면 되며, 다음 달까지 후보자 공개모집과 현장 확인, 심사 절차를 거쳐 시민상 수상대상자를 선정하게 된다. 수상자에 선정되면 오는 5월 4일 어린이 날 기념행사에서 서울특별시장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후보자 추천 제출서식 및 안내는 서울시 누리집(www.seoul.go.kr) ‘서울소식-공고’ 란의『서울특별시 시민상(어린이 및 청소년부문) 수상 후보자 추천 공고문』게시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내용 은 청소년정책과 청소년정책팀(☎2133-4119)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