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나우 김윤지 기자 | 대구시는 도시농업 관련 종합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대구도시농업포털(cityfarm.daegu.go.kr)’을 구축하고 오는 20일(월)부터 본격 운영에 나선다.
최근 도시텃밭, 반려 식물 가꾸기, 농업체험 등에 대한 시민 관심과 수요가 크게 증가한 반면, 관련 정보를 찾기 어렵고 지역별 추진 사업 종류, 지원내용이 달라 신청 시기를 놓치거나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왕왕 발생했다.
대구도시농업포털은 대구의 도시농업 정책을 소개하고, 대구 전역의 공영/민영 도시텃밭 정보, 행사, 교육 등 기존에 흩어져 있던 정보를 한곳에 모아 도시농업과 관련한 종합 정보를 제공하고, 온라인 참가 신청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시민의 정보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데 방점을 뒀다.
또한 반응형 웹 구축으로 PC뿐만 아니라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사용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빠른 정보 전달과 참여를 통한 시민 소통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도시농업포털의 주요 서비스로는 ▲ 대구 도시농업 소개 ▲ 공영·민영 도시텃밭 분양정보/신청 ▲ 구·군별 도시농업 추진 사업 ▲ 도시농업 관련 단체 정보 ▲ 도시농업관리사 소개 및 양성기관 현황 ▲ 각종 교육·행사 온라인 참가 신청 기능 등이 포함돼 있으며, 도시농업인의 축제인 대구도시농업박람회 정보 등을 한눈에 보기 쉽게 담았다.
안중곤 대구시 경제국장은 “필요한 정보를 한곳에서 찾아보고, 온라인으로 신청함으로써 시민들이 도시농업을 더욱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했다”라며 “대구도시농업포털을 통해 시민과 소통하면서 시민 요구에 발맞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